미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서, 한국은행 역시 계속해서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리인상에 맞춰, 우리나라 여러 은행들 역시 기존 파킹통장의 금리를 올리거나, 새로운 상품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힘을 쓰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2022년 11월 기준, 인터넷전문은행 및 저축은행의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해보려 합니다.
1. '파킹 통장'(수시 입출금 통장)이란?
'파킹 통장'은 '자유 수시입출금 통장'입니다. 차를 주차(파킹)하듯 각자 원할 때 돈을 넣었다가 뺄 수 있어 '파킹통장'이라 불리는데요. 수시입출금 통장에 하루만 돈을 맡겨도 이에 대한 이자가 붙기에 목돈을 보관하는데 적합한 금융상품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1~2달 사이로 계속해서 예금 및 적금의 금리가 오르는 경우, 고금리 예금, 적금 상품을 위해 가입 및 중도 해지를 반복하기보다는, 금리가 어느 정도 안정될 때까지 파킹통장(수시 입출금 통장)에 돈을 잠시 보관하여 이자 혜택을 받다가, 어느 정도 금리가 안정된 시점에 예금, 적금 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파킹통장 금리비교 (인터넷전문은행)
1위.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 2.7%
케이뱅크 플러스박스의 2022년 11월 6일 기준 적용금리는 연 2.70%입니다. 이자계산방법은 일자별 최종 잔액에 대하여 약정된 금리를 적용한 일별 이자를 합산하는 방식이며, 이자결산지급일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입니다.
2위.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 2.6%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2022년 11월 6일 기준 적용 금리는 연 2.60%입니다. 이자의 경우 매일 최종 잔액에 대하여 약정된 금리를 적용하여 결산일에 이자를 지급하며,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토요일에 세이프박스가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또는 개인사업자 통장으로 이자 지급됩니다.
3위. 토스뱅크 토스뱅크통장 - 2.3%
토스뱅크 토스뱅크통장의 2022년 11월 6일 기준 적용 금리는 연 2.30%입니다. 이자의 경우 매월 1일 또는 앱에서 이자 요청 시 이자계산 방법에 의해 계산된 이자를 지급합니다. 토스뱅크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매일 이자를 받는경우 일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파킹통장 금리비교 (인터넷전문은행)
1위. 애큐온저축은행 머니쪼개기통장 - 4.0%
애큐온저축은행의 모바일 전용 입출금 자유 예금 통장 ‘머니쪼개기통장’의 2022년 11월 6일 기준 금리는 연 4.0%입니다.
모바일 전용 상품이며, 1인 최대 5개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계좌 잔액을 합쳐 최대 1인 2,000만 원까지만 가입 가능합니다. 이자의 경우 매월 셋째 금요일 기준으로 이자를 계산해 다음날 지급됩니다.
2위. OK저축은행 OK세컨드통장 - 3.5%
OK저축은행 OK세컨드통장의 2022년 11월 6일 기준 금리는 연 3.5%입니다. 다만, 3.5% 금리는 1천만 원까지만 적용되며, 1천만원 초과의 경우 연 1.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4. 파킹통장 개설 시 주의점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통장 개설은 20일에 한 계좌씩 개설 가능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금리가 높은 은행에 먼저 계좌를 개설하는 것보다는, 파킹통장에 맡기려는 금액에 따라 가장 금리가 좋은 은행에 먼저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